사이토 히토리의 부자의 운은 행복을 부르는 웃음의 위력과 운과 기회, 인간관계에 대해서
사이토 히토리의 생각들을 써 놓은 책입니다. 1퍼센트 부자의 법칙에 이어 많이 읽히는 부자의 운 독서 후기입니다.
1. 웃음과 행복 제1강, 2강
책 구성
1강. 웃음
2강. 행복
3강. 돈
4강. 기회
5강. 관계
1) 웃음
사이토 히토리는 웃는 얼굴은 누구에게나 최고의 관상이라고 합니다.
웃으면 엄청난 운이 흘러 들어올 뿐 아니라 저절로 행복해지는데 잔뜩 찌푸리고 있으면 미간사이에 있는 '제3의 눈'이 닫혀 버린다고 합니다. 이 눈을 통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데 인상을 쓰고 있으면 근사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리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간을 열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웃으면 됩니다. 웃으면 주름이 펴지면서 자연스럽게 미간이 열립니다.
누구에게나 미소로 대하는 사람은 적을 만들지 않습니다.
재미있는 생각을 많이 할수록 재미있는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인생이라는 무대를 한 편의 비극 영화로 만들 수도 있고 굉장히 즐거운 희극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각자 자기가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저는 즐겁게 놀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사이토 히토리를 말합니다.
장자의 소요유가 생각나는 구절입니다.
그리고 이런 마인드 때문에 사람들이 그의 책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왜 태어났냐면, 인생을 신나게 놀기 위해서.
2) 행복
살다 보면 이런저런 고민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평생토록 하는 고민이란 건 없습니다.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고민도 1년 뒤에는 분명 사라집니다.
자기가 어떤 행동을 취해서 고민거리가 사라졌다기보다는 그저 자연스럽게 사라진 겁니다.
고민 중 대부분은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내가 곤란에 처했다고 생각하는 대신 자신을 성장시켜 주기 위해
하늘이 기회를 주었다고 여기면 극복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미래가 걱정되고 불안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불안은 인간이 살아 있다는 증거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불안한 게 정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의외로 불안이 없어집니다.
불안을 억지로 없애려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을 때 적절한 해결방안이 떠오릅니다.
완벽주의를 버리면 인생이 즐거워지고 행복해집니다.
그렇다고 일을 대충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일을 할 때는 100퍼센트를 추구하지만 인간이 신이 아닌 이상 결과는 78퍼센트에서 만족하라는 것입니다. 나머지 22퍼센트는 다시 점검하고 다음번에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면 됩니다.
2. 돈- 제3강
저자는 돈을 불러 모으는 것은 '요령'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돈에게도 자신의 주인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니 돈이 내게로 오게 하는 방법은
먼저 돈은 좋은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도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맘이 가듯이 돈도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는 것이 이치입니다.
세상에는 돈이 화를 부른다는 말이 있지만 돈 자체가 화를 부르지는 않습니다.
돈을 쓰는 사람이 지나친 욕심을 부렸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돈을 벌려고 한 것이 화를 부르는 것입니다.
즉, 돈을 쓰는 사람에게 지혜가 있을 때 비로소 돈이 힘을 갖는 법입니다.
그 돈을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하고, 돈을 활용하는 지혜를 갖게 되었을 때 돈은 자신의 진정한 힘을 드러냅니다.
돈을 모으고 싶으면 운을 끌어올리면 됩니다.
운세가 좋다는 것은 결국'옮겨 가는 기세가 좋다.'는 뜻입니다.
빈둥거리고 있는 상태를 기세가 좋다고 하지는 않죠. 알아서 척척 일을 해치울 때 기세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돈을 좋아하되 돈돈 하지 말고 먼저 자기 할 일을 잘 해내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르는 거라고 합니다.
내가 있는 곳에서 먼저 최선을 다했을 때 그다음의 기회가 찾아오는 것이고 성공적인 삶에 다가가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투자하고 열심히 일해서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었다면 당신이 성공을 위해 해 왔던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해야 합니다.
베풀면 그것은 나중에 그만큼 돌아오는 법입니다.
이것은 세상의 섭리입니다.
세계는 한번 수렴하면 한 번 발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은 항상 균형을 이루려 하는 속성이 있는 것입니다.
3. 기회와 관계-제4강, 5강
1) 기회
실력이 쌓였을 때 운이라는 모습으로 기회는 찾아오는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운이라는 것을 운 좋게 만났다 해도 그 운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진정 나에게 성장을 가져다주는 운은 음지에서 묵묵히 훈련하는 과정이 수반되었을 때
따라오게 됩니다.
사이토 히토리는 운이 좋다고 자꾸자꾸 말하다 보면 진짜 운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본인도 어렸을 때부터 운이 좋다고 입버릇처럼 말을 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말하면 일단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게 되고 안될 일보다 되는 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도 한번 외쳐봅시다.
"나는 운이 좋다."
세상살이는 복어요리와 같습니다.
복어는 맛있는 생선이지만 독을 갖고 있지요.
즉, 좋은 일이 생기면 반드시 나쁜 일도 따라서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은 한 세트입니다.
좋은 일은 받아들이고 나쁜일은 '얼마나 이 시기를 잘 견뎌내는지를 시험하는 게임'정도로 생각하면서 받아들이면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마법 같은 방법은 그 문제는 100퍼센트 나에게 책임이 있다.라고 생각은 데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100퍼센트 내 책임이다.'라고 여기면 개선해야 할 점을 즉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주 쉽게 자신을 개선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관계
상대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 인간관계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가족 간에 있어, 부부나 자녀들과의 마찰이 많이 사라지게 됩니다.
상대를 억지로 나와 맞추려고 하지 말고 다름을 인정하고 자신의 변화를 꾀해야 합니다.
또 관계를 좋게 하려면 바른 몸가짐, 웃는 얼굴, 애정 어린 말 이 세 가지를 기억해 둡시다.
그리고 자신의 친구나 친척들 중에서 좋은 일이 생기면 축하해 주고 진심으로 기뻐해 주세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옛말이 있듯이 사람들은 남의 성공을 축하해 주기보다는 질투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은 자신에게 절대 좋지 않습니다.
'나는 내 주위 다섯 사람의 평균값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내 주위사람들이 잘 되는 사람들로 바글바글 했을 때 나도 잘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서로 닮아가게 되고 동기부여가 되면서 더 노력하게 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 곁으로 가라고 한 말이 생각나네요.
이상으로 사이토 히토리의 부자의 운 독서후기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역 니체의 말 -니체 명언 모음 .2 (0) | 2023.04.27 |
---|---|
초역 니체의 말 - 니체 명언 모음 .1 (0) | 2023.04.26 |
최영미의 어떤 시, 안녕 내 사랑 - 세계명시 50편 해설 (0) | 2023.04.25 |
밥 프록터 부의확신-3장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 자신이 되어라. 북리뷰 (0) | 2023.04.25 |
20세기에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책 칼릴 지브란의 예언자-북리뷰 (0) | 2023.04.25 |